내과/소아과

전화 문의 안내

031-553-8217

031-563-3475

031-553-8218

월화수금 08:30~18:00

목요일 08:30~13:00

토요일 08:30~13:00

점심시간 13:00~14:00

공휴일,일요일은 휴진합니다.

소아이비인후과

HOME > 내과/소아과 > 소아이비인후과

소아중이염


중이염은 보통 6세 이하의 어린이에서 감기를 앓은 후에 많이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중이염이 잘 발생하는 나이는 6개월-3세 사이이며, 초기에 발견할수록 치료가 간단하고 치유도 빨리 되지만 만성으로 진행될 경우에는 아이들의 고통이 심해집니다.

중이에 세균이나 바이러스에 의한 감염으로 나타나는 중이염

중이염은 귀 고막의 안쪽인 “중이”라는 곳에 세균이나 바이러스가 감염되어 일으키는 병을 말합니다. 귀의 구조는 크게 바깥 귀, 가운데 귀(중이), 안쪽 귀로 구분하는데 고막 바로 안쪽에 위치하는 곳이 중이입니다. 중이의 구조 중 ‘이관’이라는 부분은 코와 연결되어 코와 귀속의 압력을 조절해 주고 있습니다.

어린이들에게 왜 중이염이 잘 발생할까?

특히 아기들은 면역이 약하여 감기가 자주 걸릴 뿐 만 아니라 성인에 비해 이(耳)관이 짧고 넓으며 수평적이어서 코에서 있던 병균이 귀 안으로 잘 전달되어 감기에 걸리면 중이염에 잘 걸리게 됩니다. 그러나 성장하면서 이관의 구조는 점차 좁아지고 길어지기 때문에 중이염의 빈도도 줄어듭니다.

귀가 아프고 열이 나는 것이 특징적 증상

  1. 귀가 아프고 열이 나는 것이 특징으로 심한 경우 귀 고막이 터져 고름이 나오기도 하고 오래 지속되면 고막 안에 물이 차서 소리가 잘 안 들린다거나 “윙”하는 이상한 소리가 나기도 합니다.
  2. 중이염에 걸리면 어린 아이들은 칭얼댈 수 있고, 평소보다 까다롭게 굴고, 수면이나 수유에 장애를 겪을 수도 있습니다.
  3. 귀가 심하게 아프다거나 귀와 함께 온몸이 아파 보이는 경우는 밤이라도 응급실로 가서 의사의 진료를 받도록 합니다.
  4. 아이들이 열이 나서 보채거나 귀를 잡아당기는 행동을 하거나 TV를 볼 때 소리를 높이거나 너무 가까이에서 보거나 주위가 산만한 증상을 보인다면 중이염을 의심해 보아야 합니다.

2주 정도 항생제 복용으로 치료

  1. 급성 중이염→ 치료를 해주지 않아도 70%정도에서 우리 몸에 있는 면역물질에 의해서 1-2주내에 자연 치료 되기도 하므로 휴식과 안정이 필요합니다.
  2. 치료가 되지 않는 경우→ 심각한 합병증을 유발하기 때문에 처음부터 항생제로 10-14일간 치료를 해주어야 하며 진통제, 해열제, 국소 열 치료 등으로 치료를 받도록 합니다.
  3. 약을 복용한 후, 증상이 바로 좋아졌다고 해서 약을 더 이상 먹지 않는 경우 약에 대한 내성이 생기고 부작용도 발생할 수 있으므로 반드시 정해진 기간 동안 치료를 받아야 하며, 치료가 끝난 경우라 할지라도 2주 후에 다시 병원을 방문하여 진료를 받도록 합니다.

소아 중이염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1. 우유병을 오래 빨게 하지 말며 누워서 우유병을 빠는 것은 피하도록 합니다.
  2. 중이염을 일으키는 중요한 원인 중에 하나가 담배 연기이므로 아이들 근처에서 절대로 담배를 피우지 않도록 합니다.
  3. 비염 같은 알레르기 질환에 걸리면 중이염에 걸리기 쉬우므로 평소에 잘 치료받도록 합니다.
  4. 독감에 걸리면 중이염이 잘 생기므로 독감 예방접종을 하도록 합니다.
    (폐구균 예방 접종을 하면 중이염의 예방 효과가 있습니다.)
  5. 평소에 손을 잘 씻고 아플 때 충분히 쉬는 것이 좋습니다.